Git
Chapters ▾ 2nd Edition

A3.4 부록 C: Git 명령어 - Branch와 Merge

Branch와 Merge

여기서 소개하는 명령어만 알면 Branch를 사용하고 Merge 하는 일은 능히 할 수 있다.

git branch

git branch 명령은 브랜치를 관리하는 도구다. 이 명령은 브랜치를 모두 보여주고 브랜치를 새로 만들고 브랜치를 삭제하고 브랜치 이름을 변경한다.

Git 브랜치에서 branch 명령을 설명하는데 이 명령을 한 장에 걸쳐서 설명한다. 브랜치를 만드는 것은 새 브랜치 생성하기에서 설명하고 브랜치를 보여주거나 삭제하는 기능은 브랜치 관리에서 설명한다.

git branch -u 명령으로 트래킹 브랜치를 만드는 것을 브랜치 추적에서 보여준다.

내부적으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는 Git Refs에서 설명한다.

git checkout

git checkout 명령은 브랜치를 변경하고 해당 파일을 워킹 디렉토리로 복사한다.

브랜치 이동하기에서 git branch 명령을 설명하면서 이 명령도 설명한다.

브랜치 추적에서 --track 옵션을 주고 트래킹 브랜치를 만드는 방법을 설명한다.

충돌 파일 Checkout를 통해 이 명령에 --conflict=diff3 을 주면 충돌 표시된 파일을 재현할 수 있다.

git reset 명령과 관련된 내용은 Reset 명확히 알고 가기에서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git checkout 이 어떻게 구현됐는지는 HEAD를 참고한다.

git merge

git merge 는 다른 브랜치를 현재 Checkout된 브랜치에 Merge 하는 명령이다. Merge 하고 나서 현재 브랜치가 Merge 된 결과를 가리키도록 옮긴다.

git merge 명령은 브랜치의 기초에서 설명한다. 이 책의 여러 곳에서 merge 명령을 사용하지만 브랜치의 기초에서 설명한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 git merge <branch> 명령을 실행하면 해당 브랜치가 Merge 된다.

공개 프로젝트 Fork의 끝 부분에서 Squash 해서 Merge 하는 방법도 설명한다. Merge 하는 브랜치의 히스토리는 무시하고 새 커밋을 하나 만들어 Merge 하는 방법이다.

고급 Merge에서는 -Xignore-space-change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이나 --abort 플래그로 Merge를 중단하는 방법 등을 설명한다.

Merge 하기 전에 서명을 검사하는 방법도 설명한다. GPG 서명은 커밋에 서명하기에서 설명한다.

마지막으로 Subtree를 Merge 하는 것은 서브트리 Merge에서 배운다.

git mergetool

git mergetool 명령은 외부 Merge Helper를 실행해 준다. Merge 하다가 문제가 생겼을 때 사용한다.

충돌의 기초에서 살짝 맛을 보여주고 다른 Merge, Diff 도구 사용하기에서 자신의 외부 Merge 도구를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git log

git log 명령은 프로젝트 히스토리를 시간의 역순으로 보여준다. 넘겨준 Ref를 따라 히스토리를 보여주는데 Ref를 한 개가 아니라 여러 개 넘길 수도 있다. Ref를 넘겨 주지 않으면 HEAD가 가리키는 브랜치의 히스토리를 보여준다. 또 이 명령으로 여러 브랜치들 사이의 차이를 커밋 단위로 볼 수 있다.

이 책에서 프로젝트 히스트리를 보여줄 때마다 이 명령을 사용한다고 봐도 된다.

커밋 히스토리 조회하기에서 이 명령을 깊게 다뤘다. -p--stat 옵션을 주면 각 커밋 사이에 생긴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pretty--oneline 옵션을 주면 히스토리를 좀 더 깔끔하게 볼 수 있다. 이 옵션은 Author나 날짜를 중심으로 히스토리를 보여준다.

새 브랜치 생성하기을 보면 --decorate 옵션을 주고 히스토리에 브랜치 포인터가 함께 보이도록 하는 방법이 나온다. --graph 옵션을 추가하면 히스토리가 어떻게 진행됐는지도 볼 수 있다.

비공개 소규모 팀범위로 커밋 가리키기에서 branchA..branchB 문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branchB 에만 있고 branchA 에는 없는 커밋만 걸러서 볼 수 있다. 범위로 커밋 가리키기에서 이 문법을 다양하게 조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In Merge 로그Triple Dot에서 branchA…​branchB 포맷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문법은 둘 중 한쪽에 속한 커밋만 보여준다. --left-right 옵션을 주면 각각 어느 쪽에 속한 것인지도 보여준다. Merge 로그에서는 충돌을 해결할 때 유용한 --merge 옵션도 설명한다. --cc 옵션을 사용하면 충돌을 히스토리에 보여준다.

-g 옵션을 사용하면 브랜치를 오간 기록인 Reflog도 함께 보여준다. 이것은 RefLog로 가리키기에서 설명한다.

검색에서는 -S-L 옵션을 소개한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특정 코드에 대한 히스토리만 찾아볼 수 있다. 특정 함수의 히스토리를 보고 싶을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커밋에 서명하기에서 --show-signature 옵션을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git log 명령에 이 옵션을 사용하면 커밋의 서명 정보까지도 보여준다.

git stash

git stash 명령은 아직 커밋하지 않은 일을 저장하는 데 사용된다. 작업 중인 워킹 디렉토리를 저장한다.

Stashing과 Cleaning에서 설명한다.

git tag

git tag 명령은 히스토리에서 특정부분을 북마크하는 기능이다. 일반적으로 배포할 때 사용한다.

이 명령은 태그에서 자세히 설명하고 릴리즈 버전에 태그 달기에 보면 구체적인 사례도 보여준다.

태그에 GPG 서명을 하려면 -s 플래그를 주면 되고 -v 플래그를 주면 서명을 검증할 수 있다. 내 작업에 서명하기에서 다룬다.

scroll-to-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