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Chapters ▾ 2nd Edition

10.1 Git의 내부 - Plumbing 명령과 Porcelain 명령

여기까지 다 읽고 왔든지 바로 여기부터 보기 시작했던지 간에 이제 마지막 장이다. 이번 장은 Git이 어떻게 구현돼 있고 내부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설명한다. Git이 얼마나 유용하고 강력한지 이해하려면 이 장의 내용을 꼭 알아야 한다. 이 장은 초보자에게 너무 혼란스럽고 불필요한 내용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필자는 본 내용을 책의 가장 마지막에 두었고 독자가 스스로 먼저 볼지 나중에 볼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살펴보자. 우선 Git은 기본적으로 Content-addressable 파일 시스템이고 그 위에 VCS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있는 구조다. 뭔가 깔끔한 정의는 아니지만, 이 말이 무슨 의미인지는 차차 알게 된다.

Git 초기에는 (1.5 이전 버전)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훨씬 복잡했었다. VCS가 아니라 파일 시스템을 강조했기 때문이었다. 최근 몇 년간 Git은 다른 VCS처럼 쉽고 간결하게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다듬어 왔다. 하지만, 여전히 복잡하고 배우기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다.

우선 Content-addressable 파일 시스템은 정말 대단한 것이므로 먼저 다룬다. 그리고 나서 데이터 전송 원리를 배우고 마지막에는 저장소를 관리하는 법까지 배운다.

Plumbing 명령과 Porcelain 명령

이 책은 checkout, branch, remote 같은 30여가지의 명령어로 Git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설명한다. Git은 원래 사용하기 쉽게 만든 VCS라기보다는 VCS를 위한 툴킷이다. 기본적으로 매우 많은 저수준 명령어로 구성돼 있고 이 명령어들을 UNIX 스타일로 엮어서 실행하거나 스크립트로 만들어 사용하도록 설계했다. 이러한 저수준의 명령어는 “Plumbing” 명령어라고 부르고 좀 더 사용자에게 친숙한 사용자용 명령어는 “Porcelain” 명령어라고 부른다.

이 책의 앞 아홉 장은 주로 Porcelain 명령어만 사용했다. 하지만, 이 장에서는 저수준 명령인 Plumbing 명령어를 주로 사용한다. 이 명령으로 Git의 내부구조에 접근할 수 있고 실제로 왜, 그렇게 작동하는지도 살펴볼 수 있다. Plumbing 명령어는 직접 커맨드라인에서 실행하기보다 새로운 도구를 만들거나 각자 필요한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 사용한다.

새로 만든 디렉토리나 이미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에서 git init 명령을 실행하면 Git은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git 디렉토리를 만든다. 이 디렉토리를 복사하기만 해도 저장소가 백업 된다. 이 장은 기본적으로 이 디렉토리에 대한 내용을 설명한다. 새로 저장소를 만들면 .git 디렉토리 구조는 다음과 같다:

$ ls -F1
config
description
HEAD
hooks/
info/
objects/
refs/

이 외에 다른 파일들이 더 있지만, 이 상태가 git init 명령을 실행한 직후에 보이는 새 저장소의 모습이다. description 파일은 기본적으로 GitWeb 프로그램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에 이 파일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config 파일에는 해당 프로젝트에만 적용되는 설정 옵션이 들어 있다. info 디렉토리는 .gitignore 파일처럼 무시할 파일의 패턴을 적어 두는 곳이다. 하지만 .gitignore 파일과는 달리 Git으로 관리되지 않는다. hooks 디렉토리에는 클라이언트 훅이나 서버 훅이 위치한다. 관련 내용은 Git Hooks 에서 설명한다.

이제 남은 네 가지 항목은 모두 중요한 항목이다. HEAD 파일, index 파일, objects 디렉토리, refs 디렉토리가 남았다. 이 네 항목이 Git의 핵심이다. objects 디렉토리는 모든 컨텐트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이고 refs 디렉토리에는 커밋 개체의 포인터(브랜치, 태그, 리모트 등)를 저장한다. HEAD 파일은 현재 Checkout 한 브랜치를 가리키고 index 파일은 Staging Area의 정보를 저장한다. 각 절마다 주제를 나눠서 Git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자세히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