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Chapters ▾ 2nd Edition

A2.1 부록 B: 애플리케이션에 Git 넣기 - Git 명령어

개발자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은 버전 관리 도구와 통합될 필요가 있다. 꼭 개발자가 아니더라도 문서 편집기 같은 프로그램에서 버전 관리가 되면 매우 좋다. Git은 매우 다양한 시나리오를 잘 지원한다.

Git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만들려면 본질적으로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쉘을 통해 git 명령어를 실행시키는 방법이 있고 Git 라이브러리를 애플리케이션에 포함시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어지는 내용을 통해 쉘을 통한 명령어 실행을 사용하는 방법도 확인하고 애플리케이션에 포함시켜 사용하는 주요 Git 라이브러리도 확인한다.

Git 명령어

쉘 프로세스를 띄우고(Spawn) Git 명령어를 실행하는 방법이 있다. 이게 가장 표준적인 방법으로 Git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웬만한 환경에서는 명령어를 프로세스로 실행하는 것은 간단하므로 이 방법은 사용하기 쉬운 편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몇 가지 제약사항이 있다.

첫째는 결과가 텍스트로 출력된다. Git이 상황에 따라 다르게 출력하는 결과를 파싱해야 한다. 진행상태와 결과 정보를 구분해서 잘 읽어야 해서 어렵고 에러 나기 쉽다.

둘째는 에러 처리가 어렵다. 저장소가 깨져 있거나 사용자가 잘못 설정했을 때 Git은 그냥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뿐이다.

마지막 결점은 프로세스를 관리해야 한다는 점이다. 별도의 프로세스로 Git을 실행하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에 불필요한 복잡성이 추가된다. 여러 프로세스를 조종하는 일은 지뢰밭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동시에 여러 프로세스가 한 저장소에 접근하면 !@#$%^&* 되기 쉽다.

scroll-to-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