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distributed-even-if-your-workflow-isnt

Chapter 9

Git의 내부

여기까지 다 읽고 왔든 바로 9장부터 보기 시작했든지 간에 이제 마지막 장이다. 9장은 Git이 어떻게 구현돼 있고 내부적으로 어떻게 동작하는지 설명한다. Git이 얼마나 유용하고 강력한지 이해하려면 9장의 내용을 꼭 알아야 한다. 9장은 초보자에게 너무 혼란스럽고 불필요한 내용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래서 필자는 본 내용을 책의 가장 마지막에 두었고 독자가 스스로 먼저 볼지 나중에 볼지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살펴보자. 우선 Git은 기본적으로 Content-addressable 파일 시스템이고 그 위에 VCS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있는 구조다. 뭔가 깔끔한 정의는 아니지만, 이 말이 무슨 의미인지는 차차 알게 된다.

Git 초기에는 (1.5 이전 버전)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훨씬 복잡했었다. VCS가 아니라 파일 시스템을 강조했기 때문이었다. 최근 몇 년간 Git은 다른 VCS처럼 쉽고 간결하게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다듬어 왔다. 하지만, 여전히 복잡하고 배우기 어렵다는 선입견이 있다.

우선 Content-addressable 파일 시스템은 정말 대단한 것이므로 먼저 다룬다. 그리고 나서 데이터 전송 원리를 배우고 마지막에는 저장소를 관리하는 법까지 배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