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Chapters ▾ 2nd Edition

1.6 시작하기 - Git 최초 설정

Git 최초 설정

Git을 설치하고 나면 Git의 사용 환경을 적절하게 설정해 주어야 한다. 환경 설정은 한 컴퓨터에서 한 번만 하면 된다. 설정한 내용은 Git을 업그레이드해도 유지된다. 언제든지 다시 바꿀 수 있는 명령어도 있다.

'git config’라는 도구로 설정 내용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다. Git은 이 설정에 따라 동작한다. 이때 사용하는 설정 파일은 세 가지나 된다.

  1. /etc/gitconfig 파일: 시스템의 모든 사용자와 모든 저장소에 적용되는 설정이다. git config --system 옵션으로 이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다. (이 파일은 시스템 전체 설정파일이기 때문에 수정하려면 시스템의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

  2. ~/.gitconfig, ~/.config/git/config 파일: 특정 사용자(즉 현재 사용자)에게만 적용되는 설정이다. git config --global 옵션으로 이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다. 특정 사용자의 모든 저장소 설정에 적용된다.

  3. .git/config : 이 파일은 Git 디렉토리에 있고 특정 저장소(혹은 현재 작업 중인 프로젝트)에만 적용된다. --local 옵션을 사용하면 이 파일을 사용하도록 지정할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 옵션이 적용되어 있다. (당연히, 이 옵션을 적용하려면 Git 저장소인 디렉토리로 이동 한 후 적용할 수 있다.)

각 설정은 역순으로 우선시 된다. 그래서 .git/config/etc/gitconfig 보다 우선한다.

Windows에서는 $HOME 디렉토리에서 .gitconfig 파일을 찾는다(아마도 C:\Users\$USER 디렉토리). Windows에서도 /etc/gitconfig 파일은 그 경로에서 찾는다. 이 경로는 아마도 MSys 루트의 상대경로일 텐데, MSys 루트는 인스톨러로 Git을 Windows에 설치할 때 결정된다. 'Git for Windows' 2.x 버전에서는 조금 다르다. Windows XP 사용자는 C:\Documents and Settings\All Users\Application Data\Git\config 디렉토리에서 찾을 수 있고 Windows Vista 이후 버전 사용자는 C:\ProgramData\Git\config 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시스템 설정 파일의 경로는 git config -f <file> 명령으로 변경할 수 있다.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

사용자 정보

Git을 설치하고 나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사용자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설정하는 것이다. Git은 커밋할 때마다 이 정보를 사용한다. 한 번 커밋한 후에는 정보를 변경할 수 없다.

$ git config --global user.name "John Doe"
$ git config --global user.email johndoe@example.com

다시 말하자면 --global 옵션으로 설정하는 것은 딱 한 번만 하면 된다. 해당 시스템에서 해당 사용자가 사용할 때는 이 정보를 사용한다. 만약 프로젝트마다 다른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사용하고 싶으면 --global 옵션을 빼고 명령을 실행한다.

GUI 도구들은 처음 실행할 때 이 설정을 묻는다.

편집기

사용자 정보를 설정하고 나면 Git에서 사용할 텍스트 편집기를 고른다. 기본적으로 Git은 시스템의 기본 편집기를 사용한다.

하지만, Emacs 같은 다른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고 아래와 같이 실행하면 된다.

$ git config --global core.editor emacs

Windows 사용자라면 다른 텍스트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다. 실행파일의 전체 경로를 설정해주면 된다. 실행파일의 전체 경로는 사용하는 편집기에 따라 다르다.

Windows 환경에서 많이 사용되는 Notepad 편집기의 경우 주로 32비트 버전을 사용하게 된다. 현재 기준으로 64비트 버전을 사용하면 동작하지 않는 플러그인이 많다. 32비트 Windows 시스템이거나, 64비트 Windows 시스템에서 64비트 Notepad을 설치했다면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 git config --global core.editor "'C:/Program Files/Notepad++/notepad++.exe' -multiInst -nosession"

64비트 Windows 시스템에서 32비트 Notepad++을 설치했다면 C:\Program Files (x86) 에 설치된다.

$ git config --global core.editor "'C:/Program Files (x86)/Notepad++/notepad++.exe' -multiInst -nosession"
노트

Vim과 Emacs, Notepad++은 꽤 인기 있는 편집기로 개발자들이 즐겨 사용한다. Mac이나 Linux 같은 Unix 시스템, Windows 시스템에서 사용 가능하다. 여기서 소개하는 편집기들이 불편해서 다른 편집기를 사용하고자 한다면 해당 편집기를 Git 편집기로 설정하는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

경고

자신의 편집기를 설정하지 않으면 갑자기 실행된 편집기에 당황할 수 있다. 그땐 당황하지 말고 편집기를 그냥 종료하면 Git 명령을 취소할 수 있다.

설정 확인

git config --list 명령을 실행하면 설정한 모든 것을 보여주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 git config --list
user.name=John Doe
user.email=johndoe@example.com
color.status=auto
color.branch=auto
color.interactive=auto
color.diff=auto
...

Git은 같은 키를 여러 파일(/etc/gitconfig~/.gitconfig 같은)에서 읽기 때문에 같은 키가 여러 개 있을 수도 있다. 그러면 Git은 나중 값을 사용한다.

git config <key> 명령으로 Git이 특정 Key에 대해 어떤 값을 사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 git config user.name
John Doe
노트

Git이 설정된 값을 읽을 때 여러 파일에서 동일한 키에 대해 다른 값을 설정하고 있을 수 있다. 값이 기대한 값과 다를 수 있는데 값만 보고 쉽게 그 원인을 찾을 수 없다. 이 때 키에 설정된 값이 어디에서 설정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데 다음과 같은 명령으로 어떤 파일로부터 설정된 값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 git config --show-origin rerere.autoUpdate
file:/home/johndoe/.gitconfig	false
scroll-to-top